Golang

[Golang] 변수

GenieLove! 2022. 2. 3. 00:26
728x90
반응형

1. 변수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

 

2. 선언

 var - variable

var a int//변수 선언
a = 1//초기화

var b int = 2//변수 선언 및 초기화

c := 3//변수 선언 및 초기화 := 선언 대입문(선언과 대입을 한꺼번에 하는 구문)

var d = 4//변수 선언 및 초기화

(1) 변수명

    카멜케이스를 사용 권장 (스네이크 사용 권장 X)

 

(2)타입

  숫자 타입

이름 설명 값 범위
uint8 1바이트 부호 없는 정수 0~255
uint16 2바이트 부호 없는 정수 0~65535
uint32 4바이트 부호 없는 정수 0~4294967295
uint64 8바이트 부호 없는 정수 0~18446744073709551615
int8 1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 -128~127
int16 2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 -32768~32767
int32 4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 -2147483648~2147483647
int64 8바이트 부호 있는 정수 -9223372036854775808~9223372036854775807
float32 4바이트 실수 IEEE-754 32비트 실수
float64 8바이트 실수(기본 a := 1.0 선언 시 float64 타입) IEEE754 64비트 실수
complex64 8바이트 복소수(진수, 가수) 진수가 와수 범위는 float32와 같음
complex128 16바이트 복소수(진수, 가수) 진수가 와수 범위는 float64와 같음
byte unit8의 별칭(unit8과 같음)  
rune int32의 별칭(UTF-8로 문자 하나를 나타낼 때 사용)  
int 32컴퓨터에선 int32,
64컴퓨터에선 int64
(기본 a := 1 선언 시 int타입)
 
uint 32컴퓨터에선 uint32,
64컴퓨터에선 uint64
 

  그 외 타입

이름 설명
boolean true, false
문자열(string) 문자열
배열 같은 타입의 요소들로 이루어진 연속된 메모리 공간을 나타냄
슬라이스 가변 길이 배열
구조체 필드(변수)의 집합 자료구조 ex)회원 구조체(이름, ID, 주소)
포인터 메모리 주소를 값으로 갖는 타입, 포인터 이용해 같은 메모리 공간을 가리키는 여러 변수 생성 가능
함수 타입 함수를 가리키는 타입, 함수 포인터, 사용할 함수를 동적으로 바꿀 때 사용
인터페이스 메소드 정의의 집합
키와 값을 갖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자료구조
채널 멀티스레드 환경에 특화된 큐 형태의 자료구조

(3)타입별 기본 값

타입 기본 값
모든 정수 타입 0
모든 실수 타입 0.0
boolean false
string(문자열) ""
그 외 nil(정의되지 않은 메모리 주소를 나타냄)

(4)타입 변환

a := 3//int
float64(a)//float64로 변환

 

728x90
반응형